ARTICLE

PUBLISHED

PUBLISHED
:

강연자

도서관의 미래에 대한 정보 전문가와의 인터뷰

NISO(National Information Standards Organization)의 전략 이니셔티브 이사인 Jason Griffey가 도서관과 정보 전문가의 미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합니다.

새로운 기술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변화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중 일부는 현재 도서관에서 실험 중이며 다른 기술은 잠재력이 발휘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고 통합하는 면에서 도서관은 어떻게 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서의 역할은 어떻게 변할까요?

우리는 최근에 NISO(National Information Standards Organization)의 전략 이니셔티브 이사인 Jason Griffey를 인터뷰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도서관과 정보 전문가의 미래에 대한 그의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문: 지난 10년 동안 인터넷이 어떻게 변화했으며 이것이 사람들이 정보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Jason: 인터넷에서 정보가 흐르는 방식의 가장 큰 변화는 소셜 네트워크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주요 정보 소스로 부상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소셜 네트워크가 광고에 대한 경제 모델을 추진하는 데 사용하는 알고리즘 전달 방식 때문이고 이는 어쩌면 Shoshana Zuboff 감시 자본주의라고 부르는 것과 같을 수도 있습니다. 초기 웹 블로그 및 RSS 문화에서 이상화되었던 친구 그룹 간의 보다 유기적인 결속을 통해 나타난 것이고 고도로 자동화된 정보 전달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부정적인 사이클을 생성했습니다.

질문: 이러한 모든 변화 속에서 도서관은 어디에 있습니까? 이러한 변화와 함께 도서관의 역할은 어떻게 바뀌었나요?

Jason: 일반적으로 도서관은 이러한 변경 사항의 대부분을 벗어나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도서관이 노력한 변화된 표면적인 방식이 있습니다. 준비된 참조 리소스 및 기술에서 벗어나 보다 심층적이고 집중적인 모습으로 발전했습니다. 도서관은 이러한 부정적인 정보를 필터할 수 있도록 하였지만, 지난 몇 년 동안 "중립성"에 대한 다양한 주장은 우리가 이에 대해 얼마나 멀리 가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질문: 사서들이 새로운 10년에 정말로 주목해야 할 새로운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Jason: 인공지능, 정보검색과 요약작업을 할 때 개인을 대신하는 자동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리고 리소스의 특성(라이선스, 스트리밍, 하드웨어에 고정)으로 인해 도서관이 참여하지 못하는 Ar/Vr이 있습니다.

질문: 도서관에서 위에서 언급한 기술의 몇 가지 실용적인 응용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Jason: AI 및 머신러닝과 관련된 실제 응용 프로그램은 거의 무한합니다. 데이터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모든 잠재적인 질문이 결국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AI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이것은 발견 시스템 및 연구 조수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서의 경우 이는 자동화된 메타데이터 생성, 독자 자문을 위한 고급 요약 도구 또는 이미지 설명 도구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문: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고 통합하는 측면에서 도서관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Jason: 기껏해야 지난 20년 동안 도서관은 통합 작업을 수행했으며 실제로 기술에 중점을 두지 않고 기술을 작업의 중심 측면으로 삼았습니다. 도서관은 또한 저작권 및 지적 재산권 법에 따라 수준 높은 필드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한 법적 변경 사항을 적절하게 확인하고 로비하는 데 실패했습니다. 음악과 비디오 소비의 주요 메커니즘으로 스트리밍이 부상하면서 컬렉션 수집 및 유지하는 것이 힘들었고 공공 메모리의 아카이브 역할은 훨씬 덜해졌습니다.

질문: 도서관은 어떻게 새로운 기술을 일상 업무에 진정으로 수용할 수 있습니까? 도서관이 최신 기술을 완전히 수용하는 데 방해되는 일반적인 문제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Jason: 이 두 가지에 대한 대답은 같습니다. 적극적인 실험, 생성 및 도서관의 기술 통합을 위한 예산입니다. 도서관은 기본 운영을 위해 보편적으로 자금이 부족하고, 새로운 기술이 제시되지만 장기간의 투자에 실패해 왔습니다. 모든 주요 공공 도서관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는 전문 개발자 직원이 필요합니다.

질문: 미래의 도서관을 위한 사서가 되기 위해 어떤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Jason: 특히 정보의 대중 소비 및 사회학적 영향과 관련된 정보 이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적응력과 온라인 상에서 대화하고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기술과   지식도 요구됩니다. 디지털화된 설명, 연구, 데이터 라이브러리 등과 같은 새롭고 복잡한 개체, 교육 기술 및 높은 수준의 정보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도 당연히 필요합니다.

Wiley Virtual Librarian Summit에서 AI, 기계 학습 및 정보 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Jason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지금 무료시청을 등록하여 그의 발표를 시청하십시오.

-

About Jason Griffey

Jason Griffey는 NISO의 전략 이니셔티브 책임자로서 표준 전문 지식이 유용하고 필요한 정보 생태계의 새로운 영역을 식별하기 위해 일하고 있으며 NISO가 Coalition for Seamless Access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습니다. 2019년 NISO에 합류하기 전에 Jason은 도서관을 위한 자신의 기술 컨설팅 회사를 운영했으며, metaLAB의 계열사이자 하버드 대학교의 Berkman Klein Center for Internet & Society의 펠로우이자 계열사였으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학술 사서였습니다. Chattanooga에 있는 University of TN의 IT 책임자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