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자들에게 연구 환경을 지원해 왔습니다. 그리하여 오늘날 연구 성과가 빠르게 증가하였습니다. 최근 Wiley Taiwan 25주년 행사에서 대만의 연구 환경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Wiley Taiwan의 첫 번째 연구 컨퍼런스는 지난 4월에 개최하였고 주제는 "연구와 학습의 허브로서의 대만: 현재와 미래"입니다. 과학기술 정책 연구 및 정보 센터(STPI)와 협력하여 개최된 이 컨퍼런스는 Wiley Taiwan의 25주년 기념 행사의 일환이기도 했습니다.
대만 과학기술부 장관인 Liang-gee Chen이 대만의 학술 및 연구 기관의 저명한 연사들과 함께 앞으로의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Wiley의 연사에는 이사회 명예 회장 Peter Wiley, 글로벌 도서관 영업 부사장 Ben Townsend, Asia-Pacific Society Publishing 연구 부사장 Deborah Wyatt입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은 국가의 현재 연구 환경과 강력한 결과에 미치는 핵심 영향에 대한 생각을 공유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1.인재 확보에 대한 도전
Chang Gung University(창궁대학교) 화공재료공학부 Andrew Lin 부교수는 “현재 우리는 우수한 연구 인력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대학에서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교수가 많지만 이를 함께 수행할 연구자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Andrew는 정부의 연구 보조금을 지원받는 것 외에도 연구 인력 향상도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연구 인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대학원생을 위한 우수한(PhD)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2.보다 독창적인 연구를 위한 기반 마련
AcademiaSinica의 Jean Lu는최근 몇 년 동안 등장한 훌륭한 연구 프로젝트의 수를 언급하면서 대만 연구표준을 유지하는 데 있어 독창성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연구부서의 리더들이 독창적인 연구를 장려하고 지원하는 것이 젊은 연구자들이 자신의 영역을 뛰어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곧 더 나은 연구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Jean은 젊은 세대의 올바른 사고방식과 양질의 교육은 국가의 견고한 연구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3.국제 공동저자 비율 증가
대만의 또 다른 유망한 전망은 높은 공동 저자 비율에 있습니다. Wiley의 Deborah Wyatt는 대만이 일본, 한국, 중국과 같은 아시아의 이웃 국가에 비해 해외 저자와 공동 작업하는 연구자 비율이 더 높다고 밝혔습니다(2017년 36%). 이러한 협업의 트렌드가 급증하는 이유 중 하나는 디지털 기술의 성장입니다.
Wiley의 Ben Townsend는 이런 추세를 도서관이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도서관은 스스로를 국제 네트워크의 일부로 인식해야 합니다. 사서는 연구자와 소통하고 국제 네트워크를 통해 도서관을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Wiley가 사서와 협력하여 저자의 출판 과정을 도울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습니다.
Peter Wiley는 연구 초점을 맞춘 국제 협력을 하는 대만의 접근 방식을 칭찬했습니다. "...선택분야에서 최고 품질의 연구를 수행하므로 적절한 자원이 없는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대만)은 국제 협력의 맥락에서 그렇게 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Wiley는 전 세계적으로 출판하는 논문의 품질에 있어 일관성을 유지해 왔습니다. Peter는 Wiley의 연구 출판 분야에서의 오랜 경험과 우수한 연구자와의 관계 덕분이라고 말합니다. 세계적인 출판사로서 우리는 개별 사회 뿐만아니라 학문 전반에 걸쳐 과학이 직면한 모든 문제를 지원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