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PUBLISHED

PUBLISHED
:
Friday, April 23, 2021

강연자

Nan Li, Nan Li

Open access in Asia 시리즈 - The Hong Polytechnic University 사서들과의 인터뷰

사서들이 도서관의 오픈액세스 출판 지원과 팬데믹 이후의 오픈액세스 대한 생각을 공유합니다.

최근 설문 조사에서 아시아 지역의 사서들은 오픈액세스 논문 출판으로 연구자를 지원하는 것이 상위 5개 목표 중 하나라고 응답하였습니다. 오픈액세스 출판 권장은 주로 서구의 사서들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아시아 지역의 사서는 연구 커뮤니티를 만들고 오픈액세스 출판을 위한 요구 사항을 지원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우리는 오픈액세스 시리즈 인터뷰를 통해 오픈액세스에 대한 독자와 사서의 관점, 그리고 그들이 연구자들에게 어떻게 지원하는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시리즈의 첫 번째 인터뷰는 홍콩 폴리테크닉 대학교(The Hong KongPolytechnic University)Pao Yue-Kong Library의 Janice Chia,Johnny Yuen Cindy Lui와 함께 하였습니다.  

Q:귀하의 국가에서 도서관에서 오픈액세스(OA)를 지원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연구기금 기관의 요구 사항(예: 연구 보조금 위원회의 오픈 액세스 요구 사항)은 홍콩에서 오픈액세스를 지원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RGC는 최근 8개 대학에 분산된 기금에서 발생하는 모든 연구에 대한 오픈액세스 아카이빙과 오픈 데이터가 포함된 오픈액세스 로드맵에 관해 전달했습니다. 그 이후 우리 도서관은 대학과 협력하여 연구자가 요구 사항에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HKPolyU에서 오픈 액세스 및 OER(Open Educational Resources) 지원은 2019/20 - 2024/25 연도의 대학 전체 전략 목표 중 하나입니다. OER의 경우, 우리 도서관은 2019년에 출시된 PolyU OER 포털에서 HK PolyU의 교수와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학생이 추천하거나 교수진이 만든 공개 교육 리소스와 최신 전자 학습 리소스를 선별합니다.

Q:지난 몇 년 동안 귀하의 기관 연구원들로부터 오픈액세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왜 증가하고 있나요?

다양한 오픈액세스 출판 옵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더 많은 연구자들이 오픈액세스 출판을 인지하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향후 몇 년 동안 RGC의 오픈액세스 로드맵을 통해 PolyU와 홍콩의 연구자들은 오픈액세스 출판, 오픈액세스 아카이브와 오픈액세스 데이터에 대해 더 알게 될 것입니다.

Q:오픈액세스 운동은 서구에서 두드러집니다. 오픈액세스 운동이 홍콩 도서관에서도 두드러지나요, 그렇지 않다면 지난 몇 년 동안 오픈액세스가 도서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려주세요.

미국과 유럽 open science 사례를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홍콩 도서관은 공개 교육 자원과 오픈 데이터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Q:귀하의 도서관은 현재 Open Access 출판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습니까?

우리 도서관은 사용자 교육을 통해 오픈액세스 출판을 지원하여 오픈액세스 출판과 오픈액세스 보관의 미묘한 차이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고 있습니다. 도서관은 또한 우리 대학의 연구원들이 오픈액세스 출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출판사와 "전환계약(Transformative Agreement) "및 "개방형구독(Subscribe to Open)"을 시작했습니다.

Q:COVID-19 팬테믹이 도서관의 Open Access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COVID-19 팬데믹을 겪으면서 분명히 알 수 있듯이 과학 정보 및 연구 데이터에 대한 공개 액세스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팬데믹은 변화를 가속화하고 오픈액세스에 대한 인식을 높였습니다. 이는 저자가 연구 및 학습을 위해 무료로 공개하는 방법입니다. 도서관은 이를 통합하기 위해 웹 페이지를 만들고 이러한 리소스를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오픈액세스에서 도서관의 역할에 대한 귀하의 관점은 무엇입니까? 오픈액세스로 인해 사서의 역할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만일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요?

오픈액세스 및 open science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우리 대학에도 관련 분야를 개발하고 지원하면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영역을 지원하는 도서관의 역할은 각 대학과 해당 행정의 전략과 우선 순위에 따라 다르므로 기관마다 다를 것입니다.

대학은 학습과 연구 측면에서의 OA 요구사항은 확실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접근(access)’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OER 산출물이 과목과 커리큘럼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등입니다. 우리는 사용자의 지역 집단 관심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학 전체 커뮤니티를 새롭게 형성하는 즉, 도서관 지원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