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PUBLISHED

PUBLISHED
:
Tuesday, June 15, 2021

강연자

Open access in Asia 시리즈 - HKUST와의 인터뷰

아시아의 오픈액세스(OA) 시리즈의 세 번째기사에서는 홍콩과학기술 대학교(HKUST) 도서관의 연구 지원 서비스 책임자인 Gabi Wong을 초대하여 그녀의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그녀는 수년 동안 OA에 대한 정서가 어떻게 변했는지 공유할 것입니다. HKUST 도서관이 OA 여정에서 연구자를 어떻게 지원했고, OA관련 도서관의 기회가 무엇인지 이야기합니다.

Q. 귀하의 도서관은 현재OA 출판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습니까?

HKUST에서 가장 눈에 띄는 오픈액세스 지원은 IR(InstitutionalRepository)입니다. 2003년에 만들어졌고 홍콩 대학들 중 최초의 IR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홍콩의 JULAC 컨소시엄을 통해 적극적으로 계약을 추진해 왔습니다. 올해(2021년), 우리는Cambridge University Press와 OA 출판을 다루는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외에도 웹 가이드 및 워크샵 채널을 통해 연구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하였습니다.

Q. 지난 몇 년 동안 귀 기관의 OA 연구자들로부터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까?

우리 커뮤니티에서 OA에 대한 연구자의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데이터로 보여드릴 순 없지만, 연구자들이 요즘 OA 옵션에 대해 이전보다 더 잘 알고 있다고 믿습니다. 많은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를 공개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거나 심지어 동료들에게 추천하기도 합니다. 2003년에 IR을 구축했을 때 저는 젊은 사서였으며 OA에 대한 거부감과 혼란을 겪었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비공식" 연구 버전이 유통되는 것을 용인할 수 없었습니다. ITHAKA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저널이나 회의 논문을 공유해 본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연구자들이 기관의 방침과 연구기금 기관의 가이드에 익숙해졌습니다. 특히 Plan S는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게 된 계기였고 많은 연구자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Q. OA 운동은 서양 국가에서 두드러집니다. OA 운동이 홍콩의 도서관에도 영향을 미쳤는지요?, 아니면 지난 몇 년 동안 Open Access 영역에서 귀하의 도서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보았습니까?

홍콩 대학의 OA 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주요 연구기금인 RGC(Research Grant Council)의 움직임이었습니다. RGC는 연구자가 연구 결과물을 공개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장려했습니다. 2020년에 RGC는 OA 관행과 필요한 지원을 이해하기 위해 홍콩 대학들과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OA에 대한 인식 변화와 관련 방침을 만드는 것은 확실히 연구자에게 연구를 출판할 수 있는 여러가지 옵션을 주는 것입니다. 대학에서 지원 역할을 하는 도서관은 이러한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연구자 및 관련 부서와 긴밀히 협력해야 합니다.

Q. OA에서 도서관의 역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OA로 인해 사서의 역할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어떤 방식으로요?

저는 도서관이 가질 수 있는 역할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오픈액세스를 홍보하거나, 연구자가 연구를 제대로 공개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는 행정 지원에 집중하는 것도 있습니다. 학교 문화와 자원에 따라 도서관은 이러 업무를 시작해야 합니다.

저는 사서들이 연구자를 지원하는 데 있어 우리의 가치를 확립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라고 봅니다. 우리는 출판사와 협력하고 리포지토리(repository)를 구축하는 데 관련 지식과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이 출판에 앞서 적절한 결정(오픈액세스 포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