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PUBLISHED

PUBLISHED
:
Wednesday, April 11, 2018

강연자

Nan Li, Nan Li

인도 도서관 내부 사서들이 그들의 도서관이 어떻게 변했는지에 대한 관점을 공유하다

인도 4명의 사서가 자신의 도서관이 어떠했는지, 성공적인 도서관 변혁을 이끄는 요인과 미래 도서관에 대한 생각을 공유합니다.

이전 블로그 게시물인 ‘What Will Libraries of the Future Look Like?’'에 이어 학술 도서관에서 볼 수 있는 변화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점점 더 사회와 통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와 음성 제어 서비스는 사람들의 삶을 더 쉽게 만들어 주고, 이런 기술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기술이 우리의 삶을 살아가는 방식을 변화시키면서 도서관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도서관 혁신에 박차를 가하다

우리가 학술 도서관에서 볼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변화 중 하나는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의 사용입니다. NMCHorizon 보고서 요약 2017 라이브러 리에디션(Library Edition)은 가까운 미래에 "학습, 연구 및 정보를 위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하는 도서관"을 보게 될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이것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한동안 학습하고 연구의 새로운 혁신을 위해 적응하고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보고서는 특히 새로운 기술의 적용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채택하면 기관이 "국경을 넘어 단결하고 공동 목표를 향해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협력을 볼 수 있음을 의미하며 도서관이 학술 자료와 자원에 대한 향상된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혁신은 또한 "도서관이 온라인에서 컬렉션을 보다 효과적으로 보존하고 마이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따라서 연구원의 액세스를 개선하고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자원의 접근성에 대한 이러한 증가는 의심할 여지없이 도서관 전문가의 역할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사서는 "이용자를 위한 학습, 연구 및 정보를 위한 새로운 기술을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합니다. 이는 도서관 내 학습 및 개발에 대한 관심 증가, 정보 과학 과정에서 가르치는 내용의 변화로 인한 것입니다. 그리고 사서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것입니다.  

혁신은 또한 디지털 데이터 관리의 발전으로 이어져 보다 정확한 주제 검색과 인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도서관이 관련 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선별하고 표시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혁신은 이용자가 콘텐츠를 검색하는 방식을 크게 개선하여 접근성과 관련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다시 생각하는 도서관 공간

HorizonReport는 또한 학생들이 현재 도서관을 사용하는 방식의 변화를 강조합니다.

"학생들은 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유일한 소스로 도서관보다 다른 장소에 더 의존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이제 학생들은 학습 자료에 지속적으로 액세스하고 협력 학습을 위해 서로를 통해 어디에서나 배우고 작업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항상 액세스할 수 있는 도서관을 원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료에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접근을 원하며 도서관은 이를 수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협력 학습에 대한 이러한 요구는 기관 리더들이 도서관 공간을 새롭게 해야 함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새로운 방식으로 도서관이 건축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도서관은 능동적인 학습 공간, 미디어 제작, 가상 회의 공간 및 협업과 실습 작업이 가능한 영역으로 바뀔 것이고 새로운 기술이 구현되는 곳으로 변경될 것입니다. 일부 기관의 경우는 도서관 공간의 완전한 탈바꿈을 의미하는 반면 다른 기관은 기존 공간을 달리 활용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으로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기술 혁신과 도서관 공간의 진화는 앞으로 변화되어야 하는 학술도서관의 미래일 것입니다. 도서관은 점점 더 디지털화되어 세계의 변화에 적응하고 있으며 Horizon 보고서와 같이 트렌드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0년, 20년, 심지어 30년 후에는 완전히 종이 없는 독서 공간, 터치스크린 정보 포털, 로봇이 안내하는 도서관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진정한 혁신이 어디까지 이루어질 지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