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PUBLISHED

PUBLISHED
:
Saturday, May 19, 2018

강연자

도서관 과학 발전 - 뭄바이 Tata Institute of Fundamental Research와의 인터뷰

Wiley Library Awards수상자인 Dr. R. Prabakaran가 인도 도서관의 정보과학과의 결합을 이야기하고 인도 도서관의 트렌드도 함께 공유합니다.

Wiley India는 도서관 관계자 및 정보 과학 분야의 최고 권위자들을 한자리에 초대하여 2017년 12월 제2회 Wiley Library Awards를 개최했습니다. 인도 최초이자 유일하게 진행했던 이 행사는 총 145명의 후보가 3개의 상을 놓고 경쟁을 벌이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도서관 과학 발전에 획기적인 기여를 한 도서관 전문가로 구성된 독립 심사위원단에 의해 수상자가 결정되었습니다.

뭄바이의 Tata Institute of Fundamental Research는 80명의 다른 후보를 제치고 Digitally Transformed Academic Library Award를 수상했습니다. Dr. R. Prabakaran의 인터뷰 내용을 확인하십시오.

JC.jpg

Wiley Library Awards 2017 심사위원 및 수상자

Q:최근 인도에서 개최된 Wiley Library Awards에서 "Digitally Transformed Research Library Award" 수상을 축하합니다.  귀하와 귀하가 도서관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십시오.

우선 2017년 Wiley Library Award를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저는 1991년부터 TIFR 도서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1945년에 Tata Institute of Fundamental Research(TIFR)가 설립되어 물리학, 화학, 생물학, 수학, 컴퓨터 과학 및 과학 교육을 하고 푸네, 방갈로르, 하이데라바드에 해당센터가 있습니다.

도서관은 연구소의 학술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서관의 주요 목표는 TIFR 과학 커뮤니티를 위한 정보와 학술 자원을 개발하고, 조직하고, 보존 및 전달하는 것입니다. 도서관은 효과적인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서관의 자원 컬렉션을 확장합니다.

Q:인도의 연구 도서관 현황과 향후 2~3년 동안의 계획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대부분의 도서관은 디지털 자원을 획득하고 사용자에게 온라인/ICT 기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TIFR 과학정보자원센터(구 도서관)는 어디에서도 디지털로 구할 수 없는 희귀 도서와 소장 도서를 디지털화하여 온라인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현재 TIFR 도서관은 인쇄 및 디지털 리소스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도서관입니다. 우리 컬렉션의 대부분은 이제 사용자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의 변화하는 행동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디지털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연구소는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 24시간 연중무휴로 전자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Wi-Fi가 있는 시설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현재와 미래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시스템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입니다.


JC2.jpg

“인도가 진정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여러 학문 분야에 걸친 연구 성과가 핵심이며 도서관이 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 도서관을 디지털화 하려는 우리의 노력이 인도 전역에 알려지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인도의 연구를 돕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하도록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Q:현재와 미래를 위해 사서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사서는 현재와 미래를 위해 전자 자원, IT 응용, 협상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오늘날 사서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진화하고, 적응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Q:매일 하는 일에 영감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요? 사서로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사용자의 만족과 연구성과는 우리가 매일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동기입니다. 사서로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사용자가 필요할 때 적시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Wiley Library Awards 2017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wileylibraryawards.com/을 참조하십시오.

추천 콘텐츠

No items found.